조이가 조지를 위해 주었던 것은 아주 평범한 돌멩이일 뿐이지만, 정성을 들여 닦아주면 본래의 모습이 드러난다. 그것은 황금이다. 더께가 덮여 있어 그들의 진면목을 가리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을 사랑하고 자신만의 황금을 찾도록 도와준다면 그들뿐 아니라 자신 또한 빛날 수 있게 된다. 그것이 에너지 CEO의 역할이다. 다른 사람의 잠재성을 이끌어냄으로써 자신의 숨어 있는 역량도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버스가 성공을 향해 달리기 위해서는 ‘승객들을 사랑해야’ 한다. 진정으로 마음의 힘을 끌어내고 긍정 에너지로 사람들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승객을 사랑해야 한다. 이해관계나 조직구조에 따른 관계가 아니라 진정한 사랑을 바탕으로 소통할 때 그 팀이 발휘하는 시너지는 엄청나기 마련이다.
팀원들에게 상이나, 트로피, 연봉을 올려주는 것도 좋은 포상 방법이지만, 물질적인 포상을 통해 얻은 즐거움이나 흥분은 시간이 가면 조금씩 희석된다. 또한 그런 흥분에는 내성이 있어 동일한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더 크고 강한 포상을 주어야 한다. 그러나 가장 오래 남는 것, 결코 지워지지 않는 것은 그 포상과 함께 건넸던 ‘감정’ 이다. 상사가 그들을 사랑하고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아끼는가 하는 감정이다. 자기들의 미래와 행복에 관심이 있는지, 자기들을 좋아하는지, 또 아끼는 마음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팀원들을 사랑하면, 그들도 사랑을 돌려주게 된다.
잭이 건네준 승객을 사랑하는 방법에는 총 다섯 가지가 적혀 있다.
첫째, 시간을 내어라. 팀원을 직접 마주하고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일대 일의 시간을 갖고 그들을 숫자나 직함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대하라. 그들과 함께 있는 ‘그 순간’에 몰입해야 한다. 다른 스케줄이나 할 일, 다른 사람들 생각에 한눈을 팔지 말자 .지금 같이 있는 사람에게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 질 높은 관계를 맺는 왕도다. 상대방은 당신이 딴 생각을 하는지 자신에게 집중하는지, 금새 알아차리기 마련이다.
둘째, 귀를 기울여라. 직원이나 고객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은 실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니즈를 주의 깊게 듣자. 직원이나 고객은 자신들의 말에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들어주길 바란다. 차분하게 앉아 온 마음으로 상대의 말을 듣고 관심을 쏟는 ‘공감하며 듣기’가 중요하다. 직원들은 관리자가 진심으로 자기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는 느낌을 받을 때 감동을 받는다. 인사를 건네고 난 뒤에는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대답을 기다리면, 상대는 당신이 귀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마음으로 느끼게 된다.
셋째, 인정해주라. 가장 의미 있는 보상은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것이어야 한다. 개개인이 한 일을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그들을 직원으로서 뿐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인정해주자. 신상품의 제품코드를 정할 때, 그 개발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의미 있는 숫자로 코드번호를 조합하는 것 등이 개인적인 보상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칭찬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잘한 일을 칭찬해줄수록 그 직원은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좋은 성과를 낸다.
넷째, 섬겨라. ‘진정한 리더는 아랫사람들 위에 군림하기보다, 숱한 사람들의 밑바닥에 자리잡고 그들을 섬기는 사람이다.; 직원들의 발전과 미래, 경력, 영혼을 존중해주고, 그들이 일과 삶을 즐기고 기꺼운 마음으로 당신의 버스에 올라타도록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직원의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줄수록, 직원들 또한 당신의 성장에 도움을 주게 된다.
다섯째, 장점을 이끌어내라.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누군가를 사랑하면 그 사람의 장점이 더 잘 보이게 마련이다. 또 그가 성공하고 행복해지길 진심으로 원하며, 그가 장점을 발휘하길 바라게 된다. 리더가 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최상의 방법은 팀원들 각자가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도록 돕고 그것을 발휘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당신이 그들로 하여금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주면, 숨어 있던 그들의 장점이 발견될 뿐 아니라 팀과 회사의 잠재력도 더불어 깨어나게 된다. 그들을 사랑하는 방법은 그들이 가장 잘 하는 일을 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물질적인 보상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그 것은 절대적인 보상이 아니라 상대적인 보상이다. 다른 회사의 비슷한 직급, 혹은 같은 회사의 동료들과 비슷한 수준에서 물질적인 보상을 받으면 만족한다. 내가 낸 성과만큼 회사에서 인정해주는 것은 물질적인 보상이 기본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성과를 낸 뒤에 평가를 받고 받는 것이 물질적인 보상이라면, 리더의 관심과 사랑은 성과를 내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내가 하는 일이 가치 있는 일이며, 여러 사람에게 기대 받는다는 생각을 갖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리더가 팀원들의 말을 경청하고, 팀원들의 현재뿐만이 아닌 미래를 위한 발전에까지 관심을 기울여주면, 팀원들도 리더의 미래를 위해 함께 달리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사람은 해 준 만큼 받고 싶어하고, 받은 만큼 해 주고 싶어한다. 칭찬 받기 위해서 공부했던 어릴 적의 버릇은 모든 이의 마음 깊숙한 곳에 잠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존중 받는다고 느끼면, 존중해주고 싶어진다.
승객들을 사랑하고 관심을 쏟는 것이 그들이 운전자의 길에 진심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어, 버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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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버스 (링크) 의 책을 읽고, 멀티통신 리포트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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