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현재를 찍다

나의 강사 능력 점검.

LEEHK 2010. 1. 29. 19:06

한철환 선생님께 점검받았던 나의 강사 능력 및 스스로 생각한 향후 개발 방향을 정리해 보았다.



++




1. 내 강의에 적용


- 오프닝 

정성적인 분석, 정량적인 분석


- 클로징

: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에 교육 받은 내용을 실무에서 쓰시려면, 공유해드린 많은~ 엑셀자료 보시면 될 거고

  기억이 잘 안나시면 저에게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이 이상이 필요하시면 마이닝팀에 협업요청이 오시면 됩니다.

- 토론

: 강의중 활력요소

  실습문제는 둘이 같이 풀게 하자. 그리고 두 팀이 서로 설명하게 하자. (가르치고 배우기)



2. 지적받은 사항


- 키포인트와 덜 중요한 부분을 나누어줬으면 좋겠다.

- 옷 벗을 때는 해도 될까요? 물어보고 하는 게 좋을 수 있다.

- 강의를 굉장히 잘 하는 사람들의 단점이, 듣는 사람들을 소외시킬 수도 있다.

- 기본적인 내용임을 강조하면 듣는 사람들이 초라해질 수 있다.


* 기본적으로 완전 좋았대. 경험 많아 보이고 엑셀런트하대.

     -> 준비가 잘 된 사람들이 목소리 톤이 높고 말 속도가 살짝 빠를 수 있다. 

          근데 이건 내용도 잘 알고, 준비도 많이 한 것 같아서 좋았다.


* 유머러스한 게 좋았고, 아이컨텍도 좋았대. 자료도 정말 좋았대. 구어체적인 표현이 좋았대 ㅎㅎㅎㅎ



3. 사내강사 양성과정 Practice Teaching 평가


- 기준 : 5점 척도 

- 목표 : 3개 카테고리, 7개 항목(40점 만점)에 대해 90%(36점) 도달.

- 성명 : 이화경




4. 커리어 설계 및 능력강화에 관한 조언


- 전문가임을 인정받는 방법.

1) 박사학위가 있으면.

2) 책을 내는 방법. (힘들면 둘, 셋이 함께 써도 된다. 내부용으로 직원들한테 줄 수도 있다.)

   : 오피스카이젠. 한철환 작.

  : 책을 내고자 하면 : 독서, 스크랩, 캡쳐, 

  : 비즈밸리 사이트. 남들은 나와 같은 주제를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강의하는가를 보는 것은 나를 살찌게 한다.


- 앵커링 (닻) 

: 빨간불을 보면 본능적으로 서는 것처럼, 머리 속에 자동으로 연상되는. A하면 나도 모르게 B 하는 것.

  긴장되거나 화가 나는 순간, 신체 특정 부위를 만지면 머리 속에 떠오르는 사진과 음악이 있도록.

  하루 5분 정도 꾸준히 일주일 정도 사진을 보고 음악을 들으며 특정 부위를 만지만, 

  나중에 신체부위를 매게로 되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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